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ython

[Python] 조건문을 사용해보자. IF, Elif, 짧게쓰기

by JR2 2021. 3. 30.

1. 우선 짧게 쓰는 방법이다.

a = 10
b = 10 
print("일치") if(a==b) else print("불일치") # 일치라고 출력

a = 10
b = 9
print("일치") if(a==b) else print("불일치") # 불일치라고 출력

무슨 이딴 문법이 있나 싶다가도, 금방 적응된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코드로 금방 이해할 것이다.

 

물론 중첩으로도 가능하다. (대신 한줄로 길게 되있으니 읽기불편)

 

2. 제대로된 IF문과 Elif

a = 10
b = 10
if(a==b):
    print("일치")
elif(a<b):
    print(a,"가",b,"보다 작네요")
else:
    print("불일치")

a = 10
b = 9
if(a==b):
    print("일치")
elif(a<b):
    print(a,"가",b,"보다 작네요")
else:
    print("불일치")

a = 8
b = 9
if(a==b):
    print("일치")
elif(a<b):
    print(a,"가",b,"보다 작네요")
else:
    print("불일치")

쉽죠??

C언어에서의 {}중괄호는 모두, : 콜론 이후에 Tab에 따라서 결정되게 됩니다.

만약 콜론 이후에 들여쓰지 않았다면, IF문의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