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책 이야기

원씽 - 게리 켈러

by JR2 2022. 3. 13.

이 책은 회사 내 게시글에서 알게 되었다.

임직원 추천 도서라는 게시글이었고, 그 중 1위가 이 책이었다.

 

자기계발 도서이고 상당히 유명한 책이었다.

 

이 책에서 주구장창 얘기하는 것은 "모든 것을 커버할만큼 중요한 한 가지를 해라!" 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한 가지로 성공했다는 것과, 그 성공이 습관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사례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독자가 실천할 수 있도록 실천방법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아래는 내가 읽으면서 중요하고 와닿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인용하는 것이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하지만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이기 때문이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따라서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할 수 없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우리가 목표 달성을 힘겨워하는 이유는 장애물 때문이 아니라 덜 중요한 목표 쪽으로 훤히 뚫린 다른 길 때문이다.

 

그렇다면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한 가지는 어떻게 찾을 것인가?

한 가지란,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이다.

 

저자는 초점탐색 방법을 제시한다.

초점탐색의 질문 예시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신앙생활을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 다이어트를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개인적 삶을 위하여,
 -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핵심 인간관계를 위하여,
 - 배우자/연인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자녀의 학교 성적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일을 위하여,
 -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직업적 기술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팀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커리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회사를 위하여,
 -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회사의 제품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수익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 나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나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신용카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서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많은 세계적 연주자들이 약 10년에 걸쳐 전문가로서의 위치에 도달하게 되는데,
계산을 해보면 1년에 365일, 평균적으로 하루에 세 시간씩을 연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000시간 기준)

1년에 평균 250일을 근무한다고 치면 전문가로서의 여정과 발맞추기 위해 하루에 약 네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미래에 전문 연주자가 된 사람들은 스승이나 코치를 찾아내고 그들의 지도하에 훈련을 한 반면, 아마추어들은 그와 비슷한 유형의 연습을 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품을 타라.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책에서는 하루에 최소 4시간을 하나의 일에 집중하라고 한다.

하루에 4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철저하게 확보해야한다.
그 시간 동안에는 방해받는일이 없어야하고, 오로지 한 가지에만 집중해야한다.
때로는 부탁이나 약속을 거절해야할 일도 생길 것이다.

 

따라서 나는 그런 일이 가장 적게 발생할 아침 시간대에 나의 한 가지를 수행할 것이다.

지렁쓰 평점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