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책 이야기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 정주영

by JR2 2021. 9. 11.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내용이다.즉 차단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했을 때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사례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나아가 긍정적인 신호는 우리에게 어떻게 작용이 되는지도 알려주고 있다.

 


내가 알던 학교를 다닐 때의 마돈나는 남과 다른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 나이에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 쓰지 않는다든지 남과 다른 행동을 한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잡음을 차단하면 완전하게 전념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전념은 모두가 '재능 없다'고 단정 지은 것에도 돌을 던질 수 있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는 것은 개인의 내면적 힘에 다가가게 한다.
제 머릿속은 '공룡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어디에 있던 계속 공룡이 제 머릿속을 걸어다닙니다.
동료들이 그런 저를 보고 약이라도 한 것처럼 멍청해 보인다고 하는데, 마음대로 생각해도 됩니다.
그럼에도 제 머릿속은 공룡에 대한 것들뿐이니까요.
비록 저는 시험이나 잡다한 지식으로 줄을 세우던 사회에서 가장 형편없는 존재였지만, 공룡에 대한 저의 제한된 집중은 아시다시피 이 정도의 학문적 성공을 완성했네요.
내 시대가 올 거야. 기다릴 수 있어.
도로 한복판에서 4만 킬로미터를 걷고 걸으며 또 생각했던 도로에 대한 '깊은 이해'는 모든 세상의 도로를 바꿀 만큼 혁명적인 힘이 되었다. 4만 킬로미터를 걷자 완전 아마추어였던 매캐덤은 세계를 바꿀 단 한 명의 주목할 도로 기술자가 되어 있었다.

긍정적인 신호를 받아들여야하고 부정적인 신호는 차단해야한다.

이게 가능하다면 제일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그냥 신호로부터 차단이 되는게 낫다고 생각했다.

 

주변의 신호로 부터 차단되어서 내가 어떠한 문제만을 바라볼 때 혁신은 일어난다고 한다.

내가 지금껏 살아온 인생은 전부 내가 만들어 나간 것이다.

남과 비교하지말고 내 시대가 올 때까지 기다리자.

 

나보다 어린 나이에 성공한 연예인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

그보다 더 화려한 나의 시대가 올 것이고, 지금은 기다리는 기간이다.

 

과거에 나는 왜 그러지 못했나.. 자책하지 말자

그로인해 내가 만들어졌고, 당시에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지금의 행복한 나는 없을 것이다.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자.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던 신경쓰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에만 집중하자.

댓글